Share
애플 비전프로

애플 비전프로

  • 2023-06-13
애플 비전프로

애플 비전 프로 출시

애플은 WWDC 2023에서 apple vision Pro 헤드셋을 공개 하였으며, 하드웨어 정보를 소개하는데 45분 이상을 소요 했다고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지금 바로 구매할 수 있는것은 아닙니다. 2024년 초 공식 애플 스토어를 통해 미국에서 먼저 판매하는 비전 프로는 다른 국가 또는 지역 판매는 내년 말 정도에 예정이라고만 밝혔을 뿐, 정확한 판매 시기나 장소에 대해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애플의 자난 과정을 보았을때, 내년 중에 판매가가 다소 지연 될 가능성도 있으며, 2025년 말 정도에 정상적으로 보급형 애플 비전 프로가 출시 될 가능성이 있다고 관계자들이 예상하고 있습니다. 애플이 계획한 날짜에 비전 프로를 런칭할 수도 있지만 맥 프로 판매 당시를 감안하면 유저들은 더 기다려야 할 수도 있다는 관측에 힘이 쏠리고 있습니다. 애플은 지난 2013년 맥 프로 공개 후 정식 출시까지 2.5년 이상이 걸린 것에 반영된 의견일 것입니다.

vision Pro

애플 비전 프로 기능

비전 프로는 비쌀 수 있지만 디자인이나 사양 면에서 시장에 나와 있는 다른 헤드셋보다 월등한 특징을 몇몇 보유하고 있습니다. vision Pro는 2개의 초고해상도 디스플레이를 사용해 모든 공간을 1백 피트, 약 30.5m만큼 넓게 느껴지는 패널과 첨단 공간 음향 시스템을 갖춘 개인 영화관으로 변모할 수 있습니다. 함께 공개된 애플 이머시브 비디오는 공간 음향, 180도 고해상도 영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1백 개 이상 애플 아케이드 게임에서도 똑같이 적용됩니다. ‘환경’ 기능은 유저의 세상이 물리적인 공간을 넘어선 아름답고 활동적인 장면으로 확장됩니다. 또한, 애플 최초 3D 카메라를 장착해 유저가 공간 음향을 통해 원하는 순간을 포착하고 다시 경험할 수 있게 서포트하며, 아이폰으로 촬영한 파노라마 사진 또한 확대되어 사진을 찍은 순간, 공간을 구현합니다. 페이스타임 또한 참가자를 실물 크기 타일로 제공하고, 공간 음향을 적용해 통화 상대방이 있는 곳에서 통화가 들리는 듯한 느낌을 전달합니다. 이 밖에도 수십만 개의 아이폰 및 아이패드 어플을 apple vision Pro로 접속할 수 있도록 구현하였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 디자인

apple vision Pro는 일반적인 디자인 측면에서 이 헤드셋은 메타 퀘스트 프로와 스키 마스크를 합친 것처럼 느껴집니다. 장시간 착용해도 편안한 착용감을 지속하는데 도움이 되는 가벼운 패브릭과 소재를 활용하였으며, 헤드셋 전면은 알루미늄 합금 프레임에 부착되는 3D 곡면 라미네이트 유리 시트로 만들었습니다. 버튼 하나, 디지털 회전식 크라운, 냉각을 위한 통풍구가 있는 심플한 디자인이 이번 애플 비전 프로의 큰 특징입니다. 다음으로 “다양한 모양과 크기”로 런칭될 라이트 씰은 얼굴에 맞게 구부러져 편안하고 정밀한 착용감을 구현합니다. 또한, 스피커를 귀에 가깝게 고정할 수 있도록 두 개의 오디오 유닛(애플에서는 ‘오디오 포드’라고 부름)을 포함하는 유연한 주름을 갖춘 스트랩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3D 니트 헤드밴드는 신축성 있는 내구성으로 착용감을 높여주고 있으며, 간단한 클릭 메커니즘으로 헤드셋 본체에 부착됩니다. 애플 워치에서와 마찬가지로 다른 크기나 스타일의 헤드밴드로 빠르고 쉽게 교체할 수 있을 전망인데 더 정밀하게 조정할 수 있는 조정 다이얼도 장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애플 비전 프로의 특징

vision Pro의 특히 놀라운 점은 헤드셋 외부에 세 번째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있다는 점압니다. 이 커브드 OLED 패널은 헤드셋 내부의 카메라가 전송하는 피드를 이용하여 함께 있는 사람들에게 이용자의 눈을 보여주도록 구성되었습니다. 가령 완전 몰입형 콘텐츠를 시청할 때는 화면이 불투명해지지만, 다른 사람이 가까이 다가와 말을 걸면 패널이 시야에 들어오는 등 사용자가 하는 작업에 응대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의 경우 두 개의 ‘오디오 포드’에는 각각 두 개의 드라이버가 있습니다. 오디오 레이 트레이싱을 이용하여 방의 정확한 크기, 레이아웃 및 재질에 맞게 ‘주변 공간 오디오’를 설정합니다. 이 모든 걍력함의 대가는 배터리 용량이라 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이 헤드셋이 전원에 접속된 상태에서 “하루 종일” 이용할 수 있다고 전했지만, 외장 배터리로 활용할 경우 최대 2시간까지만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즉, 애플의 우아한 표현에도 불구하고 아직 여행이나 외부에서 활용하기에 적합하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으로 여겨집니다. 심지어 베터리로 영화 한 편도 끝까지 감상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걱정이 있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 호환성

vision Pro 아이폰, 아이패드, 맥과 호환될 수 있으며 콘텐츠와 계정이 공유됩니다. 놀라운 점 중 하나는 다른 하드웨어의 콘텐츠를 무선으로 스트리밍할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맥북 패널을 보는 것만으로도 디스플레이의 콘텐츠를 헤드셋 인터페이스로 전송할 수 있으며, 즉 노트북 패널이 비어 있는 동안 비공개로 파일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헤드셋은 시선 추적, 제스처, 음성 제어(메시지 받아쓰기 포함)로 제어되지만, 블루투스 키보드나 마우스를 연결해 기존의 방식 작업 경험을 할 수도 있으며. 페이스타임 통화도 제공합니다. 단 애플은 시선 추적 기술을 활용하여 이용자의 얼굴 움직임을 확실하게 재현하는 3D 디지털 아바타를 렌더링한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안전성과 관련해 애플은 홍채의 고유 패턴을 인식하는 눈 스캔 기술인 옵틱 ID를 도입했습니다. 이는 추측대로 애플 페이, 앱스토어 구매 및 비밀번호 입력을 구현하며, 헤드셋을 공유하는 유저에게 편리한 개인 정보 보호 기능도 있습니다.

애플 비전 프로 리뷰

애플은 비전 프로의 성능과 사용자 경험을 더욱 개선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와 개발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앞으로 vision Pro의 단점을 극복하고, 더욱 향상된 MR 헤드셋을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비용적인 측면에서는 비전 프로에 대한 논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시각에서 보면 구매를 고려해 볼 만한 가치가 있을 수 있다는 판단입니다. 비전 프로의 기능이 더욱 다양해지고 구동 안정성을 갖추게 된다면, 이는 제한된 공간 안에서 새로운 가상공간을 지배하는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500만 원이라는 비용은 비전 프로가 구현하는 가상 경험과 그 가치를 고려할 때 아깝지 않게 느껴질 수 있을 것입니다. 애플 비전 프로는 아직 판매되지 않았습니다만, 이제는 유령처럼 시장에 이름만으로 떠돌고 있는 메타버스가 이 제품으로 인해 놀라운 국면을 맞이하게 될지 기대감을 가지고 지켜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전 프로가 실제로 현실과 가상을 융합하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을지 고대하게 됩니다. 이러한 기대 속에서 애플 vision Pro는 공간의 제한을 극복하고 새로운 차원의 가상현실 세계로 우리를 안내해주지 않을까라는 의문을 가지게 됩니다.